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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이용약관

이용약관

1 장 서비스 이용약관

제1조 (목적)

이 약관은 경희대학교 부설 사회교육원(이하 "교육원")이 교육원 관련 제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교육원과 이용자 간의 권리, 의무 및 책임사항,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.

제 2 조 (정의)

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① "서비스"라 함은 "이용자"가 이용할 수 있는 교육원 관련 제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.
  • ② "이용자"라 함은 교육원의 "서비스"에 접속해 이 약관에 동의하여 로그인ID를 생성하고 "교육원"이 제공하는 "서비스"를 이용하는 교직원, 학생, 동문 및 그 밖의 이용자를 말합니다.
  • ③ "로그인ID"라 함은 "이용자"의 식별과 "서비스" 이용을 위하여 "이용자"가 정하고 "교육원"이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.
  • ④ "비밀번호"라 함은 "이용자"가 부여 받은 "로그인ID"와 일치되는 "이용자"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"이용자"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.
  • ⑤ "유료서비스"라 함은 "교육원"이 유료로 제공하는 각종 증명서 발급 등의 제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.
  • ⑥ "게시물"이라 함은 "이용자"가 "서비스"를 이용함에 있어 "서비스상"에 게시한 부호ㆍ문자ㆍ음성ㆍ음향ㆍ화상ㆍ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, 사진,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.

제3조 (약관의 효력과 개정)

  • ① 교육원은 이용자가 이 약관 내용에 동의하는 것을 조건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  • ② 교육원은 이용자를 위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하거나 본 약관을 사전 고지 없이 변경할 수 있으며, 변경된 약관은 사이트에 게시함으로써 이용자 본인이 직접 확인하도록 합니다. 변경된 약관은 사이트에 게시함과 동시에 그 효력이 발생됩니다.
  • ③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, 이용자 본인의 이용자등록을 취소신청(탈퇴)할 수 있으며, 게시 후에도 계속 사용할 경우에는 약관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.

제4조 (약관의 해석)

  • ① "교육원"은 "유료서비스" 및 개별 서비스에 대해서는 별도의 이용약관 및 정책(이하 "유료서비스약관 등")을 둘 수 있으며, 해당 내용이 이 약관과 상충할 경우에는 "유료서비스약관 등"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.
  • ②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"유료서비스약관 등"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.

제5조 (로그인ID의 발급 및 취소)

  • ① 로그인ID는 "이용자"가 되고자 하는 자(이하 "로그인ID신청자")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로그인ID신청을 하고 "교육원"이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발급됩니다.
  • ② "교육원"은 "로그인ID신청자"의 신청에 대하여 "서비스"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. 다만, "교육원"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로그인ID의 발급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1. 로그인ID신청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이용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, 단 "교육원"의 재입학등의 절차를 거쳐 이용자자격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.
    • 2.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
    • 3.개인정보에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, "교육원"이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
    • 4.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한 경우
  • ③ 제1항에 따른 신청에 있어 "교육원"은 "이용자"의 종류에 따라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④ "교육원"은 서비스관련설비의 여유가 없거나,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⑤ 제2항과 제4항에 따라 로그인ID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, "교육원"은 원칙적으로 이를 로그인ID신청자에게 알리도록 합니다.
  • ⑥ 이용계약의 성립 시기는 "교육원"이 로그인ID신청완료를 신청절차 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.
  • ⑦ "교육원"은 "이용자"에 대해 교육원정책에 따라 사용그룹별로 구분하여 서비스 메뉴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.
  • ⑧ 로그인ID의 취소는 원칙적으로 불가합니다. 단, "교육원"이 예외를 인정하는 경우 재발급될수 있습니다.

제6조 (이용자정보의 변경)

  • ① "이용자"는 개인정보 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, 주민등록번호, 로그인ID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.
  • ② "이용자"는 로그인ID신청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"교육원"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.
  •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"교육원"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"교육원"은 책임지지 않습니다.

제7조 (개인정보보호 의무)

"교육원"은 "정보통신망법"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"이용자"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.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"교육원"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. 다만, "교육원"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"교육원"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.

제8조 ("이용자"의 "로그인ID" 및 "비밀번호"의 관리에 대한 의무)

  • ① "이용자"의 "로그인ID"와 "비밀번호"에 관한 관리책임은 "이용자"에게 있으며,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.
  • ② "교육원"은 "이용자"의 "로그인ID"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,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"교육원" 및 "교육원"의 운영자로 오인한 우려가 있는 경우, 해당 "로그인ID"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③ "이용자"는 "로그인ID" 및 "비밀번호"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"교육원"에 통지하고 "교육원"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.
  • ④ 제3항의 경우에 해당 "이용자"가 "교육원"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, 통지한 경우에도 "교육원"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"교육원"은 책임지지 않습니다.

제9조 ("이용자"에 대한 통지)

  • ① "교육원"이 "이용자"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개인정보의 전자우편주소, 포탈 서비스의 쪽지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② "교육원"은 "이용자"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"교육원"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.

제10조 ("교육원"의 의무)

  • ① "교육원"은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,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"서비스"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.
  • ② "교육원"은 "이용자"가 안전하게 "서비스"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(신용정보 포함)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.
  • ③ "교육원"은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"이용자"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. "이용자"가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"이용자"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.

제11조 ("이용자"의 의무)

  • ① "이용자"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.
    • 1.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
    • 2.타인의 정보도용
    • 3."교육원"이 게시한 정보의 변경
    • 4."교육원"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(컴퓨터 프로그램 등) 등의 송신 또는 게시
    • 5."교육원"과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
    • 6."교육원"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
    • 7.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, 화상, 음성,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"서비스"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
    • 8.교육원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"서비스"를 사용하는 행위
    • 9.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
  • ② "이용자"는 관계법, 이 약관의 규정, 이용안내 및 "서비스"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, "교육원"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, 기타 "교육원"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.

제12조 ("서비스"의 제공 등)

  • ① 교육원은 이용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    • 1.수강신청 서비스
    • 2.성적조회 서비스
    • 3.게시판형 서비스(공지등 교육원소식,지식공유,민원처리,FAQ 등)
    • 4.개방형 서비스(커뮤니티 등)
    • 5.기타 "교육원"이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업체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"이용자"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
    • 6.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
  • ② 교육원은 "서비스"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.
  • ③ "서비스"는 연중무휴,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.
  • ④ "교육원"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, 교체 및 고장,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"서비스"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"교육원"은 제9조["이용자"에 대한 통지]에 정한 방법으로 "이용자"에게 통지합니다. 다만, "교육원"이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⑤ "교육원"은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,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.

제13조 ("서비스"의 변경)

  • ① "교육원"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,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"서비스"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② "서비스"의 내용, 이용방법,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,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여야 합니다.
  • ③ "교육원"은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교육원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, 중단, 변경할 수 있으며, 이에 대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"이용자"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.

제14조 (정보의 제공)

  • ① "교육원"은 "이용자"가 "서비스"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, 휴대폰 문자메시지 등의 방법으로 "이용자"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"이용자"는 민원 등에 대한 답변, 교육원소식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, 휴대폰 문자메시지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③ 제1항의 정보를 전화 및 모사전송기기에 의하여 전송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"이용자"의 사전 동의를 받아서 전송합니다. 다만, "이용자"의 민원 등에 대한 회신에 있어서는 제외됩니다.
  • ④ "이용자"는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시물 또는 기타 정보를 변경, 수정,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습니다.

제15조 ("게시물"의 저작권)

  • ① "이용자"가 "서비스" 내에 게시한 "게시물"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.
  • ② "이용자"가 "서비스" 내에 게시하는 "게시물"은 검색결과 내지 "서비스"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,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, 복제,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, 교육원은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합니다.
  • ③ "교육원"은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"이용자"의 "게시물"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, 팩스,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"이용자"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.

제16조 ("게시물"의 관리)

  • ① "이용자"의 "게시물"이 "정보통신망법" 및 "저작권법"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,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"게시물"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, "교육원"은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.
  • ② "교육원"은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교육원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"게시물"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.

제17조 (권리의 귀속)

  • ① "서비스"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"교육원"에 귀속됩니다. 단, "이용자"의 "게시물"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.
  • ② "교육원"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"이용자"에게 "교육원"이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, "로그인ID", 콘텐츠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, "이용자"는 이를 양도, 판매,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.

제18조 (이용제한 등)

  • ① "교육원"은 "이용자"가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"서비스"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, 경고, 일시정지,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"서비스"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② "교육원"은 전항에도 불구하고, "주민등록법"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, "저작권법" 및 "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"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, "정보통신망법"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, 악성프로그램의 배포,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. 본 항에 따른 영구이용정지 시 "교육원"의 모든 "서비스" 제공이 중단되며, "교육원"은 이에 대해 별도로 보상하지 않습니다.
  • ③ "교육원"은 본 조의 이용제한 범위 내에서 제한의 조건 및 세부내용은 이용제한정책 및 개별 서비스상의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.
  • ④ 본 조에 따라 "서비스"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"교육원"은 제9조["이용자"에 대한 통지]에 따라 통지합니다.
  • ⑤ "이용자"는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"교육원"이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.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"교육원"이 인정하는 경우 "교육원"은 즉시 "서비스"의 이용을 재개합니다.

제19조 (정보의제공)

  • ① "교육원"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"서비스"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"서비스"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.
  • ② "교육원"은 "이용자"의 귀책사유로 인한 "서비스"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  • ③ "교육원"은 "이용자"가 "서비스"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, 자료, 사실의 신뢰도,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  • ④ "교육원"은 "이용자" 간 또는 "이용자"와 제3자 상호간에 "서비스"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.
  • ⑤ "교육원"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
제20조 (정보의제공)

  • ① "교육원"과 "이용자" 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.
  • ② "교육원"과 "이용자"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.

(부칙)

이 약관은 2012년3 월1 일부터 적용됩니다.

제 2 장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

제1조 (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)

  • 가. 교육원은 각종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최초 임용, 입학 당시 이용자가 제공한 개인정보를 로그인ID생성시 수집하고 있습니다.
    - 학번 또는 급여번호 , 성명, 로그인ID, 비밀번호, 전자우편주소, 휴대폰번호, 집주소 등
  • 나.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.
    - IP Address, 쿠키, 로그인 일시, 로그아웃 일시, 비밀번호 변경 일시, 서비스 이용 기록, 불량 이용 기록
  • 다. 부가 서비스 및 맞춤식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해당 서비스의 이용자에 한해서만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수집될 수 있습니다.
    - 주소, 연락처, 사용 이동통신사, 계좌번호 등

제2조 (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)

  • 가.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및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
    - 컨텐츠 제공, 특정 맞춤 서비스 제공, 본인인증, 요금 결제
  • 나. 이용자관리
    - 이용자제 서비스 이용 및 제한적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, 개인식별, 불량이용자(서비스 이용약관 제18조 1항 중 제11조 1항 1호~9호 위반사유로 인한 영구이용정지 및 2항에 따라 해지된 영구이용정지 이용자)의 부정 이용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, 가입의사 확인, 가입 및 가입횟수 제한,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,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,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, 고지사항 전달
  • 다. 신규 서비스 개발에의 활용
    -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,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,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, 접속빈도 파악,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

제3조 (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)

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. 단,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.

  • 가. 교육원 내부 방침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
    • - 부정이용기록 보존 이유 : 부정 이용 방지 / 보존 기간 : 1년
  • 나.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
    상법,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교육원은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이용자정보를 보관합니다. 이 경우 교육원은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.
    • - 웹사이트 방문기록 보존 이유 : 통신비밀보호법
      보존 기간 : 3개월
    • -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: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
      보존 기간 : 6개월
    • - 이용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: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
      보존 기간 : 3년
    • -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: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
      보존 기간 : 5년
    • -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: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
      보존 기간 : 5년